banner area

보험 설명 이미지

암보험은 암발생시 1차적으로 고액으로 지급되는 진단금을 확보하는 것이고, 2차적으로 입원비, 수술비, 방사선치료비 등 암에 대한 치료자금 뿐만 아니라 소득원의 단절로 인한 생활비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보험입니다

암 진단 후 1년간 치료비용

가족 및 주변인이 암 발병시 걱정되는 점

암보험 가입 상단 시 자주묻는 질문

암보험 상품이 너무 많은데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암보험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인기 상품입니다.
암보험은 크게 보장내용, 보장기간, 보험료, 갱신 여부 등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보장하는 대상과 금액, 보험기간 등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상품별로 많은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 암보험에서 보장하는 암은 별도의 예외사항 없이 대부분 모든 암을 통칭하여 사용하였지만, 최근에 판매되고 있는 암보험에서는 암진단금, 기타피부암진단금, 상피내암진단금, 경계성종양진단금, 유방암, 갑상샘암 등이 별도로 구분되어 표현되고 있습니다. 구분되어 표현되고 있다는 것은 세부적으로 보장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언제 암이 발생하느냐에 따라서도 보장받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얼마 전 보험사 과장광고와 관련되어 보도된 기사에 의하면 모든 암에 대해 진단금이 100% 지급되는 것처럼 광고하였으나 실제로 상피내암 등은 20%만 지급된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최근 암발생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도 많아져서 암보험 가입 시 보다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상품별로 동일한 내용도 많지만 차이가 나는 내용도 많아서 자세한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보험, 보험료도 당연히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떤가요?

암보험의 보험료는 예전에는 대부분 동일한 위험률을 사용하여 보험료 차이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각 보험사가 자체 경험률을 사용하고 있어서 동일한 보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보험료 차이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선 눈에 띄게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은 고액암관련특약의 보험료입니다.
손보사의 보험료가 생보사의 보험료보다 두배이상 많게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고액암과 고액치료비암의 차이 때문입니다.손보사는 고액암을 보장하고 있으며, 생보사는 식도암과 췌장암이 빠진 고액치료비암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보험료는 보장내용과 보장기간 등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전체적인 것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험 가입시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싸게 가입하는 방법 없을까요?

ㆍ건강체 할인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체 할인제도는 보험 상품을 가입 시에 건강하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것인데, 1년간 담배를 피지 않고, 혈압이 정상이며, 신장과 체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BMI(Body Mass Index) 지수가 일정 범위 내의 수치라면 할인이 가능합니다. 성별과 나이 등에 따라 할인율이 조금 다르나 보통 10-20% 정도 할인이 됩니다. 건강체 할인은 모든 상품에 적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종신보험, 정기보험, 변액보험 등 주로 사망을 보장하는 일부 상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ㆍ자동이체 할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매달 납입하는 경우 첫 달 이후에 자동이체를 하는 경우 할인을 해 주는 것인데, 보통 매달 보험료의 1∼2% 정도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적용하고 있는 보험사와 상품이 다르므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ㆍ예정이율 변경, 위험률 변경 등으로 보험상품의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 인상되기 전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 암보험이 자주 변경이 되어 보험료가 오르고 있는데 이럴 경우에도 변경 전에 가입을 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ㆍ만기환급형보다는 소멸성보험을 선택하여 월납입보험료를 줄일 수 있으며, 보장기간을 100세 또는 80세로 선택하여 월납 보험료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암보험은 가입 후 언제부터 보장받을 수 있나요?

가입한 후 바로 보장받을 수 있는 일반보험과 달리 암보험은 "암보장개시일"로부터 보장이 가능합니다. 암보장개시일이란 계약일로부터 90일이 경과한날의 다음날을 의미합니다. 이를 두고 90일의 면책기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만약 암보장개시일 이전에 암진단확정을 받게되면 보험 계약이 무효처리됩니다.

가입 후 암진단을 받았다면 이미 납입한 보험료는 어떻게 되나요

만기환급형 암보험의 경우 암이 발생하여도 만기시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암진단만 보장하는 암보험에서 암이 발생하면 보통 추가 보장을 받을 수 없어서 계약이 끝나는 것으로 오해하는 고객님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암이 발생하면 암보험금이 지급되고 보험료는 납입이 면제되며, 만기시 살아있으면 본인이 낸 돈 뿐만 아니라 원래 내기로 되어 있는 금액 모두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3만원씩 20년간 납입하는 암보험에서 가입 후 3년 만에 암이 발생하였다면 3년 이후에는 보험료를 내지 않고 만기시에는 낸돈 3만원*36개월(3년)인 108만원만 돌려 받는 것이 아니라 3만원*240개월(20년)인 720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상품이 다 그런 것은 아니고 일부 상품은 암진단시 계약이 끝나는 경우도 있으며, 납입면제 상품은 점점 없어지는 추세로 요즘은 납입면제를 받지 못하시는 상품도 많으며 그 경우엔 암이 발생하면 암보험금이 지급되고 암진단 보험료는 삭제를 하고 더이상 납입을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나머지 보장을 원하실 경우엔 보험료를 납입하면서 보장을 받으시는데, 여기서 진단자금을 제외한 보험료이므로 그 금액은 아주 미미하며, 혹시라도 해약을 하실 경우엔 해약환급금을 돌려받으시게 됩니다.

암보험 지혜롭게 가입하려면?

암진단금은 크게

암으로 진단시 치료비뿐만 아니라, 생활비, 치료자금 및 요양자금이 필요합니다. 진단비가 많을수록 치료에 전념할 수 있고 다양한 목적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장기간 길게, 가입은 젊어서

보험료 변동없이

비갱신형, 순수소멸형으로

주기적으로 보험료가 변동이 되는 상품보다는 보험료 변동이 없고, 만기환급금이 없는 순수보장형 상품을 선택하여 보험료 부담없이 높은 보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별 암상품 비교

보험사별로 암보험에서 보장하여 주는 담보가 다릅니다. 어떤보험사는 소액암으로 분류된 암이, 다른 보험사에서는 일반암으로 보장하여 줍니다. 꼭 보험사별 비교하여보세요.

보험 설명 이미지